마이포스터 개인정보처리방침

마이포스터(이하 ‘기관’이라 한다)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이용자가 언제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을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관련법령, 지침, 고시 또는 배달의민족 서비스 정책의 변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기관은 다음과 같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수집ㆍ이용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활용되지 않으며, 수집ㆍ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1) 회원 정보의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

회원관리

회원 식별, 회원제 서비스 제공, 상담관리, 휴대전화번호 인증

닉네임,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휴대 전화번호, 생년월일, (선택)프로필 이미지

목적달성(회원탈퇴 등) 후 지체 없이 파기(단, 관련법령 및 기관 정책에 따라 별도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타사 계정을 이용한 회원 식별, 회원제 서비스 제공, 상담관리, 휴대전화 번호 인증

* 수집하는 개인정보

: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닉네임, 생년월일, (선택)프로필이미지

* 기관이 제3자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

-네이버:이메일주소, 네이버ID코드,(선택)닉네임

-카카오:이메일주소,카카오ID코드,(선택)닉네임

-Apple ID : 이메일주소, Apple ID 코드

서비스이용

결제 서비스제공

- 현금영수증 신청시 : 현금영수증 정보(휴대전화번호, 사업자번호)

- 환불 신청 시 : 환불계좌 정보(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간 보관

서비스 진행상황 안내, 계약 이행 및 약관변경 등의 고지, 주문내역 영수증 발급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목적달성(회원탈퇴 등) 후 지체없이 파기(단,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휴대전화 본인인증)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요자 식별, 본인인증, 성인인증

- 기관이 제3자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 : 휴대전화번호, CI, DI,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여부

회원관리, 불법 및 부정이용 방지, 서비스 이용 기록의 통계 및 분석, 서비스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 항목, 서비스 이용 시 생성 기록

주문 관리, 배달 서비스 제공(교환/반품/취소 포함)

- 마이포스터 이용시 : 수령인 정보(주소, 휴대전화번호)

- 포장/방문 이용시 : 수령인 정보(휴대전화번호)

* 안심번호 적용시, 가상전화번호 발급

-        

문의(회원상담, 제휴상담 등)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름

식품 이물 발견 신고

(선택)이름, 연락처, 주소

신고 접수 후 파기(단,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2) 비회원 정보의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

서비스 이용

주문관리, 배달서비스 제공(교환/반품/취소 포함), 상담/불만 처리 시 개인 식별, 휴대전화번호 인증

- 마이포스터 이용시 : 수령인 정보(쭈소, 휴대전화번호)
- 포장/방문 이용시 : 수령인정보(휴대전화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간 보관

서비스 진행상황 안내, 계약 이행 등의 고지, 주문내역 영수증 발급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단,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문의(회원상담, 제휴상담 등)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름

식품 이물 발견 신고

(선택)이름, 연락처, 주소

신고 접수 후 파기(단,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3) 이용자 정보의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

선택적 서비스 이용

[웹] SMS 발송(앱 설치주소) 및 부정이용 방지

휴대전화번호

목적달성 1일 후 파기

[이벤트 페이지] 이벤트 응모 및 안내, 경품 지급

휴대전화번호

이벤트 종료 후 파기

 

(4) 기관 내부 정책에 의하여 수집ㆍ이용되는 이용자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ㆍ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ㆍ이용기간

기관 내부정책

회원가입 남용(부정거래), 서비스 부정 사용(허위리뷰, 이벤트 부정 혜택 등) 확인 및 방지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기기정보, CI/DI

회원탈퇴 후 3년간 보관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자동 수집 정보가 생성되어 수집 저장, 조합, 분석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방문기록, 서비스 이용기록, 기기정보(기기고유번호, OS버전, 모델명, 제조사 정보 등), 광고ID, 통신기록 등

(6) 기관은 회원관리, 불법 및 부정이용 방지, 서비스 이용기록 통계 및 분석, 서비스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 목적으로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와 자동 수집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기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협력업체와 공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제공 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 항목, 이용 및 보유기간 등을 회원에게 고지하여 동의 구하거나 관련법령에 따른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① 이용자가 사전에 공개 또는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ㆍ이용기간

음식 판매업체(입점업체, 외식배달업체)

주문 음식 제공서비스 및 배달 서비스 제공(서비스 계약 이행, 수령인 확인, 배달정보 확인, 주문 관리, 교환/반품/취소 처리, 문의 및 상담)

- 마이포스터 이용시 : 수령인 정보(주소, 휴대전화번호)

- 포장/방문 이용시 : 수령인 정보(휴대전화번호)

*안심번호 적용 시, 휴대전화번호는 제공되지 않음

서비스 제공 완료 후 파기

카드사(삼성/현대/롯데/하나/신한/비씨/KB국민/NH농협)

본인 명의 결제 수단 인증, 결제 처리, 부정 이용 방지

카드번호, 카드 비밀번호 앞2자리, 유효기간(월/년도), CVC(롯데 아멕스 카드의 경우, 4DBC), CI,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멸, 내/외국인 여부

카드/계좌 등록 해지시까지(단,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금융기관(농협/국민은행/신한은행/기업은행/우리은행/대구은행/하나은행/새마을금고/부산은행/경남은행/우체국/광주은행/SC은행/신협/케이뱅크/씨티은행/수협/전북은행/제주은행/산업은행 등)

결제 계좌 등록, 본인 명의 결제수단 인증, 결제 처리, 부정 이용 방지

계좌번호, 생년월일, 이름

②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1) 기관은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다른 기관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기관은 개인정보 처리 업무 위탁 시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관리ㆍ감독하며 다른 목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도록 제한합니다.

(2) 기관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

㈜드림시큐리티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성인인증 포함) 업무처리

AppsFlyer

사용자의 서비스/상품 이용 통계 및 분석

㈜다우기술

안심번호 서비스,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를 통한 결제처리

나이스페이먼츠㈜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처리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처리

㈜비바리퍼블리카

Toss 를 통한 결제처리

 

5.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기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보유ㆍ이용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른 계약해지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이용자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법령

수집ㆍ이용목적

수집 항목

보유ㆍ이요기간

통신비밀보호법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로그기록, 접속자 정보 등

3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표시ㆍ광고 기록

6개월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대금결제/재화 등의 공급 기록

5년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소비자 식별정보, 계약/청약 철회 기록

5년

소비자 불문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소비자 식별정보, 분쟁처리 기록

3년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거래 확인 및 오류 정정

전자금융거래에 관할 기록

5년

(3) 기관은 1년 동안 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9조' 에 근거하여 이용자에게 사전통지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하거나 별도로 분리하여 저장 합니다.

- 기관은 개인정보가 파기되거나 분리되어 저장ㆍ관리된다는 사실, 서비스 미이용 기간 만료일, 해당 개인정보의 항목을 공지사항,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미이용 기간 30일 전에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는 기관에게 정확한 연락처 정보를 알리거나 수정하여야 합니다.

(4)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기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 절차를 거쳐 파기합니다.

② 파기방법

기관은 전자적 파일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인 방법 또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등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4.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 수정, 삭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기관은 이를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기관은 정책에 따라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이를 조치하겠습니다.

(3) 이용자께서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 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이용자의 부정확한 정보 입력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이용자자신에게 있습니다.

(5)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회원가입의 경우 이용자 자격을 상실하거나 관련 개인정보보호 법령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6) 이용자는 전자우편, 비밀번호 등에 대한 보안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제3자에게 이를 양도하거나 대여 할 수 없습니다.


6.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기관은 만 14세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만 14세 이상의 이용자에 한하여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허용합니다.


7.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온라인 맞춤형 광고

① 온라인 맞춤형 광고는 이용자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분석/추정한 후 이용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광고입니다.

② 기관은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이용자의 광고 ID 및 행태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 광고ID는 모바일 OS사업자가 광고 목적으로 모바일 기기에 부여한 정보(ADID, IDFA)입니다.

- 행태정보는 앱 사용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③ 이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 되며, 수집ㆍ처리하는 광고 사업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글. 페이스북

④ 기관은 온라인 맞춤 광고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관은 광고ID로 개인을 식별할 수 없으며 다른 개인정보를 함께 제공하지 않습니다.

- 행태정보를 제공받는자 : ㈜카카오

- 제공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 광고 ID

- 행태정보를 제공받는자의 이용 목적 : 온라인 맞춤 광고 제공

⑤ 행태정보 수집 및 맞춤형 광고 노출을 원하지 않는 이용자는 아래 방법을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 맞춤 설정 해제

- iOS :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ON

 

8. 개인정보의 기술적ㆍ관리적 보호대책

기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훼손 등이 되지 아니하도록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비밀번호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일방향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변경은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① 기관은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등 정보통신망 침입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②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③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④ 민감한 개인정보는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 최소화 및 교육

기관은 개인정보 관련 처리 담당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개인정보 처리자에 대한 교육 등 관리적 조치를 통해 법령 및 내부방침 등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 전담담당부서 운영

기관은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해결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1) 기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고객님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이용자께서는 기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은 이용자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 및 상담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정부기관 소속으로서, 기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또는 개인 정보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실 경우,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전화번호 :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전화번호 : 1833-697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전화번호 : (국번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전화번호 : (국번없이) 182

 

11. 고지의 의무

(1)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 정부의 정책 또는 기관 내부정책 등 필요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2) 현 개인정보처리 방침은 2020년 10월 13일부터 적용되며, 변경 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공고일자 : 2020년 11월 17일

- 시행일자 : 2020년 12월 1일